본문 바로가기
왓챠

이웃사촌(2020, 이환경)

by otts2 2023. 1. 7.
반응형

볼 수 있는 곳

왓챠, 넷플릭스

 

장르

코미디, 드라마, 역사극, K-신파

 

영화에 대한 간략한 소개 : 이의식은 누구인가?

이웃사촌은 김대중 대통령을 모티브로 1980년대 가택연금 당한 정치인을 도청하는 이야기입니다. 이 영화를 만든 감독 이환경 사단의 오달수의 미투 사건 끝의 2년만의 복귀작이기도 합니다. 대략 미투 논란에 휘말렸던 오달수가 김대중 역으로 나왔다는 것도 논란이었지만, 무엇보다 K 신파의 진부함 때문인지 극장가 성적은 관람객 43만으로 좋지 않았습니다. 

 

※ 참고로 제작사는 이 영화가 김대중을 모티브로 하였다고 합니다. 김대중 대통령은 영화의 시대적 배경인 1985년 미국에서 귀국하던 중 공항에서 납치하여 가택연금을 당하였습니다. 즉, 이웃사촌은 김대중 대통령 이야기이며, 이의식은 김대중 전 대통령 입니다. (하지만 김영삼 대통령 역시 1980년대 두번이나 가택연금을 당하였고, 특히 야당 총재로서 가택연금을 받은 역대 대통령은 김영삼이었습니다.) 

 

 

근데 이 영화를 보면서 떠오른 작품은?

자꾸 최근 어처구니 없는 결말로 끝나버린 <재벌집 막내아들>이 생각났습니다..왜냐? 여기에서도 이항재(이실장)이 나오고 무엇보다도..정적 제거용 무기로 어김없이 덤프트럭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재벌집 막내아들과 같이 두번이나 나오네요. 이정도면 재벌도 정치인도 모두 덤프트럭 앞에서는 무의미한 것인가 라는 생각마저 듭니다.

이제 이정도면 과거에는 정말로 덤프트럭이 정적 제거용으로 많이 쓰였나라는 합리적 의심까지 들게 합니다. 그래서 필자는 직접 N사에서 교통사고로 죽은 정치인은 없는지 덤프트럭으로 죽은 정치인은 없나 검색까지 해봤습니다..하지만 역시나 이미 암살이었다면, 이런 뉴스가 남을리가 없고..근거는 없었습니다.

 

누구에게 추천하는가?

K-신파를 좋아하는 사람들

이 영화는 <7번방의 기적><챔프>와 같은 대표적 신파 작품을 만든 이환경 감독의 작품입니다. 그만큼 이번 영화에서도 엄청난 K신파 성향이 들어가있습니다.

 

※ K-신파란?

신파(新派)는 한자어 풀이만 놓고 보면 '뉴 웨이브', '새로운 흐름'으로 해석되는데 (이는 옛날 근현대 일본에서 서양식 연극을 기반으로 만든 연극을 가리켜서 신파라고 불렀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감정 과잉',' 관객에게 감정 강요를 요구하는 연출'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신과 함께', '7번방의 기적' 등이 있다.

 

오달수와 정우의 연기를 보고 싶은 사람들

오달수의 복귀작인 만큼,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분명 그의 연기를 그리워했던 사람들도 있을꺼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모범가족>,<응답하라 1988>,<바람>으로 유명한 정우까지 나온다.

 

솔직한 나의 후기

솔직히 나도 이제 신파극은 뭔가 거부감을 느껴진다. 물론 정우와 오달수의 연기는 좋았지만,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던 작품같다. 그래도 가택연금 당한 이의식 이라는 정치인의 집이라는 한정적인 공간에서 이런 작품이 나올 수 있다는 것도 좀 흥미로웠다.

 

이 영화의 역사적 사실과 다른 점은?

1. 1985년 가택연금을 당한 정치인

김영삼 대통령의 1차 가택연금 당시 사진

1985년 미국에서 한국으로 귀국하던 김대중은 공항에서 납치당하여, 가택연금을 당합니다. 심지어 내란음모죄까지 뒤집어 쓴 대통령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당시 신민당(야당) 총재였던 김영삼 대통령 역시 1980~1983년 2차례의 가택연금을 당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둘 모두 가택연금 당시 불법도청이 있었는지의 여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당시 빨갱이로 낙인찍히면 갖가지 고문이 자행되던독재시대 이기에 불법도청도 있었을 가능성이 크죠.)

 

2. 1987년 13대 대통령 선거

이웃사촌에서는 13대 대통령 선거에서 이의식 총재가 당선되지만, 실제로 1987년 13대 대통령선거에서 선출된 인물은 노태우 대통령이었다. 김영삼이 대통령으로 당선된 것은 1992년 14대 대통령선거였고, 김대중 대통령이 대통령이 된 것은 1997년 15대 대통령선거에서였습니다.

 

3. 정치적 동료의 자살과 자녀의 죽음

영화에서는 이의식의 정치적 동지 민노국(박철민)이 자살하고, 딸인 이은진(이유비)가 죽게되지만, 실제로 김대중, 김영삼 전 대통령에게는 다행히 그런 비극적인 일은 없었습니다.

 

이 영화의 감독은?

이환경 감독은 K신파 제조기라고 할 만큼 소소한 감동을 잘캐치하여 넣는 감독이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7번방의 선물>, <챔프>, <각설탕> 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