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즈니플러스,극장

영웅(2022, 윤제균) : 영웅 안중근 역사 고증 총정리

by otts2 2023. 1. 18.
반응형

영화 영웅 볼 수 있는 곳

영웅은 현재 극장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 보통 극장가에서 개봉하고 2~3개월이면 ott서비스로 넘어가는 추세입니다. 영웅이 12월 중순쯤 개봉했으니 아마 영웅도 2~3월쯤이면 넷플릭스나 왓챠에서 시청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장르

뮤지컬, 역사극, 신파

 

대략적인 소개 : 영웅 세 줄 요약

1. 영웅은 대한제국의 의병대장 안중근의 이토히로부미 암살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다룬 뮤지컬 영화입니다.

2. 영웅은 원래 뮤지컬이 원작이고, 뮤지컬이 흥행하여 영화로 만들어진 케이스의 영화입니다. (ex. 캣츠, 레미제라블)

3. 배우 정성화와 실제 안중근 싱크로율이 엄청나 화제가 된 작품이기도 합니다.

 

솔직한 감상평

볼 때는 잘 모르겠지만, 돌아보면 기억나는 작품이었습니다. 

 

영화 영웅 등장인물

1. 안중근 역  정성화 배우님

연기, 목소리하며 정성화라는 배우는 '영웅'을 위해 태어난 배우라는 생각이 들게끔 했습니다

2. 설희 역 김고은 배우님

김고은이라는 배우를 다시 보게 만들었을 만큼, 좋은 노래를 많이 해주셨습니다. 

3. 마진주 역 박진주 배우님 (만두가게 사장 마두식 역 조우진 배우님)

이 영화의 감초 역할, 뮤지컬에서는 없던 역할이지만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4. 우덕순 역 조재윤 배우님

이 영화의 감초 역할2, 역시 믿고 보는 조재윤 배우의 코믹함

5. 조도선 역 배정남 배우님

역시 모델이자 키작남 사장님답게 조각같은 몸매를 보여줬습니다.

6. 유동하 역 이현우 배우님

조금 아쉽지만 나름 좋았던 배우

7. 조마리아 역 나문희 배우님

대배우 나문희 배우는 분량과 상관없이 내공이 보이는 연기로 엄청난 인상을 주었습니다

8. 이등박문 역 김승락 배우님

일본어 및 발성이 엄청 좋아 궁금했는데, 재일교포이자 뮤지컬 배우 출신입니다.

영웅 교훈 : 조국이란 무엇입니까?

조국이란 무엇입니까? 조국이 대체 우리에게 무엇입니까? 
- 안중근 -

 

영화 영웅에서 다루고 있는 안중근의 이야기 속 가장 근본적인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 조국은 본인의 삶과 가족들을 포기해서라도 지키고 싶은 것이고, 누군가는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팔기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렇게까지 하지못하는 회색분자였습니다. 그렇기에 누군가는 우리에게 '영웅'으로 기억되고, 누군가는 '매국노'로 기억되는 것입니다. 

 

※ 참고로 안중근의 나이는 1879년 9월 2일 생으로,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1909.10.26)했을 때 나이가 31살, 뤼순형무소에서 순국(1910.03.26)하셨을 때 나이가 32살이었습니다.

 

배우 정성화에 대하여 : 안중근과 엄청난 싱크로율 

이 영화가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가 배우 정성화님의 안중근과 엄청난 싱크로율 때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영화 속 역사 고증을 중요시 여겼던 윤제균 감독이 정성화 배우를 안중근으로 캐스팅한 이유도 이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 참고로 정성화 배우는 안중근 역할만 10년 넘게 했다고 합니다. 

 

영웅 뮤지컬 영화 차이점 

1. 링링 마진주

원작인 뮤지컬에서 나오는 링링이 영화에서는 마진주(박진우 배우님)로 바뀌었습니다. 링링은 안중근을 사모하는 중국인인데, 14살 연상 유부남인 안중근을 짝사랑하는 중국인인데, 이런점이 문제될 수 있어서인지 영화에서는 비슷한 나이의 우동화와 러브라인으로 바뀌었습니다. 링링이 바뀐만큼 오빠인 만두집 사장 왕웨이도 영화에서는 마두식(조우진 배우님) 으로 바뀌었습니다.

 

2. 횡령전투 등 전투 수행 씬 추가

 영화의 초반부에 나오는 횡령전투 씬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뮤지컬 속에서는 아무래도 표현하기 힘든 부분이었지만, 이런 전투씬이 추가됨으로써 안중근이 군인이었음을 상기 시켜주었다고 생각합니다.

 

3. 이토 히로부미 총격 후 안중근 대사

뮤지컬에서는 '대한독립 만세' 라고 하였지만, 영화에서는 태극기를 높이 들어올리며 에스페란토어로 '코레아 우라' (대한제국만세) 라고 하는 장면은 역사적 고증에 따라 변경된 것입니다.

 

4. 일본인들의 대사 및 노래가 일본어

영웅 뮤지컬과 다른점 중 하나는 뮤지컬에서는 자막을 쓰기 힘들다는 점 때문에 일본인 이토 히로부미나 안중근을 쫒는 일본경찰들의 대사들이 한국어였다면, 영화에서는 고증 그대로 일본어를 쓴다는 점입니다.

 

※ 이토 히로부미(이등박문)을 맡은 김승락 배우님의 일본어가 너무 깔끔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김승락 배우님은 재일교포 출신의 뮤지컬 배우라고 합니다.

 

영화 영웅 역사고증  

윤제균 감독은 안중근 의사와 관련 서적 수십여 권을 읽으며, 영화 속 권총 종류까지 신경쓸 만큼 디테일한 부분까지 고증하려고 한 만큼 영화 속 많은 부분이 역사적으로 고증된 것들입니다.  

 

[이외로 영웅에서 신파가아닌 역사적 고증된 것]

 

1. 안중근이 손가락 자르는 장면 : 단지동맹(斷指同盟)

단지 동맹의 뜻을 한자로 풀어보면 斷-끊을 단,指- 손가락 지, 同-한가지 동 盟-맹세할 맹을 써서 손가락을 끊어 맹세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단지동맹은 연해주 지역에서 안중근과 독립운동을 같이 하는 11명이 1909년 동의단지회를 만들고 왼손 넷째 손가락을 잘라 혈서로 대한독립(大韓獨立)이라 쓰고 독립운동에 헌실을 다짐한 것입니다.

 

1. 전쟁에서 잡은 일본군 포로를 국제법에 따라 놓아주는 장면 

→ 실제로 안중근은 국제법에 따라 전쟁에서 잡은 일본군 포로를 놓아주기도 했습니다. 

2. 거사를 치룬 뒤 수감된 뤼순 형무소일본인 간수  치바 도시치(千葉 十七)가 안중근을 끝까지 존경하는 모습

→ 실제 사실

3. 안중근의 어머니가 사형에 항소하지 말고, 대의에 죽으라고 하는 장면

→조마리아(조성녀)는 실제로 안중근에게 옳은 일을 하고 받은 형이니 비겁하게 삶을 구하지 말고 대의에 죽는 것이 어미에 대한 효도이라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단, 영화에서처럼 편지가 아닌 구설(口說)으로 전해질 뿐입니다. 

 

네가 만일 늙은 어미보다 먼저 죽는 것을 불효라 생각한다면 이 어미는 조소거리가 된다. 너의 죽음은 너 한사람의 것이 아니라 한국인 전체의 공분을 짊어지고 있는 것이다. 네가 공소를 한다면 그것은 목숨을 구걸하고 마는 것이 되고 만다. 네가 국가를 위하여 이에 이르렀을 즉 죽는 것이 영광이다. 모자가 이 세상에서는 다시 상봉치 못하겠으니 그 심정을 어떻다 말할 수 있으리... 천주님께 기원할 따름이다.”

조 마리아가 안중근에게 보내는 편지 영화 <영웅> 中 

 

[영웅 역사와 다른 것] : 설희 가상인물

김고은이 연기한 마지막 궁녀 설휘는 가상의 인물 입니다. 참고로 김고은이 뮤지컬 영화를 맡은 것은 처음인데, 고등학교 시절 뮤지컬 음악을 좋아했고, 본인도 금방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너무 힘들었다고 인터뷰에서 심경을 밝힌 적이 있습니다.

 

영화 영웅 노래 총정리 : 영웅 OST

영웅의 ost는 총 17개 곡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8번 트랙 정성화-영웅과 15번 트랙 나문희-사랑하는 내 아들, 도마를 추천합니다..

1. 오상준 - Overture

2. 정성화 - 단지동맹

3. 김고은 - 당신을 기억합니다 황후마마여

4. 정성화 , 조재윤 , 배정남 , 이현우 , 박진주 , 조우진 , 장기용 - 배고픈 청춘이여

5. 김승락 - 이토의 야망

6. 김고은 - 그대 향한 나의 꿈

7. 조우진 - 흔들림 없는 태산처럼

8. 정성화 - 영웅

9. 김승락 - 출정식

10. 정성화 , 조재윤 , 배정남 , 박진주 , 이현우 , 장기용 - 그날을 기약하며

11. 이현우 , 박진주 - 사랑이라 믿어도 될까요

12. 정성화 - 십자가 앞에서

13. 김고은 - 내 마음 왜 이럴까

14. 정성화 , 조재윤 , 배정남 , 이현우 - 누가 죄인인가

15. 나문희 - 사랑하는 내 아들, 도마

16. 정성화 - 장부가

17. 오상준 - 동양평화

 

영화 영웅 감독 : 윤제균 감독님

윤제균 감독님은 국제시장과 해운대

국제시장 (1,426만명), 해운대(1,132만명) 1000만 관객 쌍천만 감독이라고 , 실제로 좋은 영화를 많이 찍는 감독입니다.

 

 

반응형

댓글